티스토리 뷰
반응형
겨울철 난방비 절약꿀팁!!!
1. 겨울철 적정 보일러 온도
2. 실내 온도 유지 꿀팁
3. 겨울철 환기 꿀팁
4. 유형별 절약 팁 (개별난방)
5. 유형별 절약 팁 (지역난방)
6. 단열 상태 확인하는 방법
1. 겨울철 적정 보일러 온도
- 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는 20도이며 1도 낮게 설정하면 에너지 소비량 7% 절감 할 수 있습니다.
- 실내온도가 아닌 온수 온도로 난방 조절시 55도 내외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보일러 가동 시 가습기를 사용하면 열 보존력이 올라가며 초반에 온도를 높이고 따뜻해지면 점차 낮춥니다.
2. 실내 온도 유지 꿀팁
- 창 표면에 에어캡을 부착하고 두꺼운 커튼을 치거나 아스테이지를 붙입니다.
- 뽁뽁이만 붙이는 것보다 실내온도를 약 2-3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.
- 문과 창문 틈에는 문풍지를 붙여서 열손실을 줄이고 바닥에 러그나 매트를 깔기
3. 겨울철 환기 꿀팁
- 1회 5~10분 정도로 짧게 자주 공기가 통하도록 집안의 모든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시킵니다.
- 보일러를 끄고 환기하는 것보다 약하게 틀고 잠깐 환기하는 것이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.
- 너무 오랜동안 창문을 열어두면 실내 온도가 낮아져 난방 부하가 커지고, 결로의 원인이 됩니다.
4. 유형별 절약 팁 (개별난방)
- 단열 성능이 좋은 건물은 외출시 [외출모드] 좋지않다면 현재 온도보다 2~3도 낮게 설정합니다.
- 보일러와 연결된 노출배관은 반드시 보온재료로 감싸주어야 추운 날 보일러가 얼지 않습니다.
- 겨울철 2~3일 정도 집을 비울때는 밸브를 잠그니 않고 [예약모드]를 활용합니다.
5. 유형별 절약 팁 (지역난방)
- 난방수가 식으면 다시 열을 올리는데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므로 겨울철 동안 전원을 끄지않습니다.
- 외출 시 현재 온도보다 2~3도 낮게 설정 후, 집에 돌아와서는 0.5~1도씩 천천히 올립니다.
- 사용하지 않는 방은 싱크대 밑에 있는 난방온수 분배기의 수동밸브를 잠그고 방 문을 닫아둡니다.
6. 단열 상태 확인하는 방법
- 1시간 동안 보일러 작동을 멈춘 뒤 전 /후 온도를 비교하기 ! (3도 이상 떨어지면 단열 상태 취약)
- 단열 상태가 떨어지는 집은 온돌 모드를 활용해 50도 정도로 맞춘 뒤, 추우면 조금씩 올립니다.
- 원하는 온도에 도달 후 2~4시간 간격으로 예약 모드를 설정하면 일정하게 온도 유지가 가능합니다.
반응형